河圖와 洛書와의 關係

|

한삼화선생 정역 中

 

 河圖와 洛書와의 關係

 

洛書는 伏羲八卦圖의 數에서 生한 것이로되 伏羲八卦圖와 河圖가 同一히 生의 時運의 象과 數로 되어 있으므로 河圖와 洛書가 또한 生의 時運과 長의 時運과의 關係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河圖는 中央과 四方과의 五方이되고 洛書는 中央과 八方과의 九宮이되며 河圖數는 相生順序로되고 洛書數는 相克順序로되니 相生은 生의 時運의 象이오 相克은 長의 時運의 象이라 河圖는 生의 時運에 當하여 열매 組織의 開坼되지 아니한 象이므로 그 數는 十數가 具全하여 五方이 保合되어있고 洛書는 長의 時運에 當하여 싹이나고 枝葉이 分布되는 象이므로 그 數는 生長數의 終인 九가되고 九宮으로 擴大되는 것이다

 

河圖는 十數가 具全하여 太陽의 象이되므로 四時順行의 序로써 運行하지만 洛書는 十數가 缺하여 달의 象이되므로 順行과 逆行의 兩象이 있어 四正의 一三九七은 陽數로서 太陽과 같이 順行하고 四維의 二四八六은 陰數로서 달과 같이 逆行하는 것이다 陰陽數의 參天兩地의 理에 依하여 四正의 陽數에 參을 乘하면 北方 一은 一三이 三하여 東方三이되고 東方三은 三三이 九하여 南方九가되고 南方九는 三九가 二十七하여 西方七이되고 西方七은 三七이 二十一하여 다시 北方一이되니 이는 陽數의 順行함이오 四維의 陰數에 兩을 乘하면 西南二는 二二가 四하여 東南四가되고 東南四는 二四가 八하여 東北八이되고 東北八은 二八이 十六하여 西北六이되고 西北六은 二六이 十二하여 다시 西南二가되니 이는 陰數의 逆行함이다

 

陽數가 四正을 順行함은 太陽의 行道이오 陰數가 四維를 逆行함은 달의 行道이라 陽數와 陰數가 나뉘어서 順行逆行하는 것은 長의 時運의 日月行道의 象이다 그런데 河圖가 開坼하여 洛書로 되는때에 西方의 四九金과 南方의 二七火가 그位를 바꿔서 金火가 相易하니 이것을 日月行道의 理로써보면 九金은 太陽의 象이오 二火는 달의 象이라 九金이 南에있고 二火가 西南에 있는 것은 달이 太陽의 앞에있는 象이 되는 것이오 달이 太陽의 앞에 있는 것은 後望의 先迷의 달이 되는 것이니 先迷의 달이 곧 長의 時運의 先天달이오 그러므로 洛書는 長의 時運의 달의 行道를 象한 것이다

 

物의 長하는 것은 胎育中의 胎兒의 象이라 洛書는 長의 時運이므로 胎兒가 母胎中에서 자라는 象이 되는것이오 易經의 困井革鼎四卦가 또한 胎宮의 象이니 그러므로 洛書東北의 一六水와 三八木은 胎宮卦의 水風井의 坎水巽木이오 洛書西南의 四九金二七火는 胎宮卦의 澤火革의 兌金離火이다 井卦에 改邑不改井이라함은 胎宮은 變改되지 아니하고 胎兒의 入胎와 出生의 變改가 있다함을 말함이오 正易에 氣東北而固守라함은 洛書의 東北 一六三八의 方位가 河圖東北의 一六三八의 方位를 變改치 아니하여 不改井의 象이 됨을 말함이며 革卦에 已日乃孚라함은 陰體의 兌澤이 太陽의 陽氣를 承受하여 胎兒를 胎育한다함을 말함이오 正易에 理西南而交通이라 함은 洛書의 四九二七의 方位가 河圖西南의 四九二七의 方位를 變改하여 胎宮의 門이 通하면서 胎兒가 入胎됨을 말함이며 洛書의 中宮에 있는 五土는 生數의 生命體로서 胎兒의 象이니 그러므로 洛書는 長의 時運에 胎宮에서 第二世를 胎育하는 象이오 先天의 復上月도 또한 洛書中宮에서 자라고 있는 것이다

 

胎宮에서 胎兒가 生하면 父母의 世代는 終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易經의 序卦에 夬卦의 剛長乃終이라함은 父가 陽精을 陰體에 施하고 그 任務를 終하는 象을 말함이오 萃卦의 用大牲이라함은 母가 胎兒를 胎育하고 그 任役을 終하는 象을 말함이며 胎宮中의 革卦에 大人虎變君子豹變小人革面이라함은 胎兒가 자라서 形을 成하는 象을 말함인데 母卦인 萃卦는 序卦의 第四十五卦이오 洛書九宮의 自然數總合이 또한 四十五數이니 이는 洛書가 胎兒를 胎育하는 母體이라 함을 말함이다 洛書의 九數가 十數로 發展하여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는 때는 第四十五卦가 또한 第四十六卦의 升卦로 發展하여 여기에서 胎兒出産하는 것이니 이는 洛書九宮이 사람을 胎育하는 胎宮이라 함을 말함이며 胎兒가 出産하면 洛書의 九數時運이 終하고 后天의 十數時運이 오는 것이니 이는 易經에「洛에서 書가 出하매 聖人이 則하였다」한 一例이다

 

序卦終之未濟卦有井象(未字汔字가 井과 未濟에 있다) 乾卦有革象(乾道乃革이 與革同象) 故序卦自未濟 越后天之乾 有井革之象 此乃洛書之東北西南爲正易之氣 東北而固守理西南而交通而越於后天之象也

 

 

 

 

 

 

 

 

 

 

'正易' 카테고리의 다른 글

五行相克  (0) 2014.02.21
六七八九의 四象  (0) 2014.02.21
文王八卦圖  (0) 2014.02.21
文王八卦圖와 易經組織  (0) 2014.02.21
成의 時運의 圖像  (0) 2014.02.21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