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十八宿運氣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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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삼화선생 정역 中

 

二十八宿運氣圖

 

圖는「復之之理」에 씌어있다

二十八宿는 本是 周天三百六十五度餘를 表示한 것인데 后天에는 그것을 日月의 行度로 쓰지 아니하고 運氣의 行度로 쓰니 그러므로 달이 每日에 一宿를 行하는 것이오 二十七八兩日에 星宿가 없는 것은 달이 二十六日에 氐에 이르면 光明의 政이 行치 못함으로 二十七日以後 四日間은 달의 光明의 空하는 때이오 角亢二宿는 無光의 位이니 그러므로 亢角은 二十九日과 晦日에 配하여 先天月의 尊空되는 象을 表示한 것이다

 

日月은 水火이오 水火의 正은 子午이므로 日月의 運行은 子午로써 그 變化하는 位를 삼으니 달의 復하는 一八七은 壬子午의 晦 甲子午의 十二日 丙子午의 二十四日이며 何物能聽角은 一壬이오 武功平胃散은 八甲이오 文德養心湯은 七丙이다

 

달은 戊申에서 復하고 神明氐不亢은 戊申의 二十六日이니 神明이라함은 日月之政이 至神至明하므로 日月光明의 政을 神明이라 한 것이오 달의 政은 二十六日의 氐에 이르러 戊位의 母胎에 復하므로 달의 光明은 氐에서 終하고 二十七日로부터는 光이 微하여 能히 用政치 못하니 그러므로 달의 政은 氐에 止하고 그 位는 空하고 亢에 行치 못하는 것이다

 

室은 十六日에 月分于戌이오 張은 初三日에 月魂生申이니 月分于戌은 先天之始오 月魂生申은 后天之始라 自室之先天之始 至張之后天之始 乃太陽之倒生逆成之三十六度間 而月之沈水潛月之期也 故室張三十六者 乃三十六宮先天月之 神明氐不亢之期間 而大明后天三十日之始初也

 

正明金火理는 誰識先天復上月 正明金火日生宮之理也 金火日生宮者 日復之己亥宮也 月復於戊申 日復於己亥 月在後日在前 金火互易 故曰正明金火日生宮也 太陽復於己位 月復於戊位 日生而月明也 二十四節氣度數以亥月 爲正和明化者 以亥宮爲正明金火日生宮故也 皇極宮之戊戌己亥는 戊位之月在前 己位之日在後 爲先迷月之先天而日復己亥 月復戊戌則 日在前月在後 爲後得主之后天 此月逆生倒成 后天無極 太陽倒生逆成 先天太極之理也

 

律呂는 皇極宮의 二火三木六水九金의 分會에 依하여 生하는 것이니 이는 皇中月이 皇極宮에서 生한다는 뜻을 말한 것이다

二十八宿運氣圖는 易序卦와 相照하고 있다 序卦에서 胎宮을 除하고 보면 上經의 首인 乾坤의 大明終始는 初三日이오 泰否는 初八日上弦이오 無妄大畜은 十五日 望이오 頤大過는 十六日 月分이니 月分은 陽이 陰中에 入하는 象이오 下經의 首인 咸恒은 十八日이니 上下經의 首가 모두 和化의 節侯로 되는 것이오 損益은 二十三日 下弦이니 泰否 損益의 乾坤卦가 모두 弦으로 되는 것이오 豐旅는 二十八日 月窟이니 月窟은 月盈則食이오 渙節은 三十日晦이니 晦는 一朔의 節이오 中孚小過는 初一日 朔이니 朔은 日月이 中宮의 中位에서 合朔하는 것이다

 

坎離는 十七日의 太陽의 復하는 危位이니 坎離가 同宮하여 太陽의 陽精이 陰中에 入하여 다시 生함이오 震艮은 二十六日의 달의 復하는 氐位이니 震艮은 胎宮의 所生이라 달이 震艮에 復하는 것은 곧 胎宮에 復함이오 그러므로 戊申은 月胎의 宮이 되는 것이다

 

달의 復之之理 一八七을 序卦로써보면 三十日 晦의 壬一은 渙節에 當하여 沈水潛月이되고 十二日의 甲八은 臨觀에 當하여 陽氣의 浸長이되고 二十四日의 丙七은 夬姤에 當하여 陽이 生長을 終하고 陰中에 入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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