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역판독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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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時運이 變하여 長의 時運이 成의 時運으로되면 陰陽의 作用인 陰陽數는 變하면 陰陽의 體인 陰陽卦와 陰陽方位는 一定하여 變치 아니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陽卦인 乾坎艮震이 모두 北半球의(自西北至正東)陽方에 있고 陰卦인 巽離坤兌가 모두 南半球(自東南至正西)의 陰方에 있으므로 天地圜行圖도 이것의 時運을 表示하는 境遇에는 地道인 陰陽의 體인 陽卦陰卦의 方位는 文王八卦圖와 同一하여 陽卦가 北半球에 있고 陰卦가 南半球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天地圜行圖는 一巽九離의 陰卦가 北半球의 陽方에 있고 四坎六震의 陽卦가 南半球의 陰方에 있어 陰陽方位의 理에 合치 아니하므로 天地圜行圖의 八卦는 스스로 卦의 交易이 생겨서 西北의 一巽과 東南의 六震이 交易하고 東

 


 


251

北의 九離와 西南의 四坎이 交易하는 것이다

一巽六震은 雷風이오 四坎九離는 日月인데 雷風은 氣로서 戊己의 土에 갈무리하여 있어 天行健의 作用으로써 日月을 運行하고 있으므로 天地圜行圖의 一巽의 곳에 戊가 있고 六震의 곳에 己가 있으니 이는 六震은 地에서 生하므로 地十己土는 坤의 方에 있고 一巽은 天에서 生하므로 天五戊土는 乾의 方에 있으며 日은

 

 

 


 


252

天에서 生하므로 乾의 方에 있고 달은 地에서 生하므로 坤의 方에 있는 것이니 이 卦圖는 正易八卦圖의 由來를 說明하는 金火正易圖의 一部이다

十乾五坤의 中宮에 戊位와 己位가 있고 戊己의 中位에 雷風의 氣가 正位하여 日月運行의 作用을 行하니 戊己中位의 雷風의 氣라함은 곧 太陽의 天行健의 作用이며 이는 바로 日月合朔運動이다 日月의 合朔運動에 依하여 軌道的으로 달의 뒤에 있던 太陽이 달의 앞으로 오고 太陽의 앞에 있던 先迷의 달이 太陽의 뒤로 넘어와서 後得主의 달이되어 金火가 正易하여 后天의

 

 


 


253

달이되며 戊己와 日月의 變化作用에 依하여 二天과 七地가 內部에 入하여 十乾 二天 五坤 七地의 象이 되고 이것이 正易에 말하는바의 十紀 二經 五綱 七緯라는 后天의 天地日月의 秩序가되니 이가 곧 正易八卦圖이다

正易八卦圖는 近世에 우리나라의 易學者 金一夫先生이 天의 啓示에 依하여 劃圖한 것으로서 長의 時運의 學問인 易經을 後繼하여 成의 時運에 日月軌道의 變化하는 象을 豫示한 學問이니 伏羲 文王의 두 八卦圖에 正易八卦圖를 合한 然後에 時運의 生長成의 象이 나타나는 것이며 后天에 日月의 軌道가 正하게 易하여 從來의 閏易이 變하여 一歲三百六十日의 正易이 된다는데서 正易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다

正易八卦圖는 伏羲八卦圖의 여문것이오 또한 天地圜行圖에서 由來한 것이므로 天地圜行圖의 속에는 스스로 伏羲八卦圖의

 


 


254

象이 包含되어 있는 것이다

物의 生하는때는 無形에서 有形으로 化하는 것이오 物의 여무는 것은 無形한 神의 妙言作用에 依한 것인데 正易八卦圖는 成의 時運을 象하므로 無形한 乾坤神이 中軸이되고 天地가 그에 屬하며 伏羲八卦圖는 生의 時運을 象하므로 有形한 地天이 中軸이되어 天地圜行圖의 上下八方의 位가 變하고 乾坤神이 地天의 속에 갈무리하는 것이며 地天은 卦가 아니므로 伏羲八卦

 

 

 

 


 


255

圖의 地天中軸은 坤乾으로 表示된 것이며 生의 時運은 天地가 渾沌한 陰運의 象이므로 地가 上에 있고 天이 下에 있는 것이오 生의 時運의 各方位는 天地組織의 象으로서 東北에서 南까지는 陽生의 方이되고 西南에서 北까지는 陰生의 方이 되는 것이므로 東坎西離는 스스로 交易되어 陽을 生하는 象의 離卦가 東에 오고 陰을 生하는 象의 坎卦가 西에 와서 이에 伏羲八卦圖가 된 것이니 天地圜行圖에는 生의 時運의 伏羲八卦圖의 象과 成의 時運의 正易八卦圖의 象이 包含되어 있으므로 伏羲八卦圖가 여물어서 正易八卦圖의 基礎인 后天八卦圖가 된 것이다

 


 


256

正易八卦圖는 天地가 圜行하고 收斂하여 成하는 象인데 이것을 宇宙로써보면 乾坤은 天地의 位가 定하고있으되 坤이 天五의 數로되고 乾이 地十의 數로되어 天氣가 下降하고 地氣가 上行하여 后天의 成의 時運이 되는 象이오 震巽의 雷風의 氣가 中宮의 戊己土中에서 作用하여 地球의 雷磁軸이 되는 象이오 坎離는 日이 月位에 옮기고 月이 日位에 옮기어 金火가 正易하는 象이오 艮兌는 달의 體인데 先天의 少男少女가 長成하여 后天의 여문 달이되어 光明이 光華한 象이다

사람의 씨는 달에서 生한 것이오 또 不斷히 달의 作用을 받아서 長成하는 것이므로 后天의 달이 여물면 사람이 또한 여무는 것이니 그러므로 正易八卦圖는 人道의 成하는 象이

 


 


257

다 이제 人道의 成하는 象을 卦圖로써 보건대 卦圖의 中軸이되는 乾坤은 神의 妙言作用을 行하고 東西運行하는 艮兌는 澤山咸의 象이되고 咸은 人身의 象이되어 그속에 神作用을 含하고 있으니 이는 艮은 成言하고 兌는 說言하고 神은 萬物을 妙言하고 言語는 오직 神과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므로 艮兌가 人身의 象으로서 運行하는 것은 그 中心에 神作用을 包含하고 있는 까닭이며 그러므로 正易八卦圖는 사람의 成道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八卦의 一巽 三兌 四坎 五坤 六震 八艮 九離 十乾의 總數는 四十六이오 四十六은 序卦의 升卦까지의 卦數로서 母體가 胎兒를 生産하는 象의 卦이며 四十六卦를 每卦六爻로써 計算하면 二百七十六爻가되고 이는 바로 胎兒가 胎中에서 生成하는 大體의 日數二百七十六日

 


 


258

의 數이며 中宮의 二天七地는 九數이오 九數는 사람의 九竅의 象이오 二天七地는 사람의 面上의 七竅와 下體의 二竅의 數이다 動物中에도 九竅로된者가 없지아니하나 오직 中宮의 九數를 사람의 九竅라고 하는 것은 사람은 直立하여 天地를 貫하므로 二天七地의 象이 되는것이오 動物은 體가 橫하여 天地의 象이 없으므로 그 九竅는 正易八卦圖의 二天七地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正易八卦圖는 伏羲八卦圖의 坤乾이 자라서 文王八卦圖의 坎離로되고 文王八卦圖의 坎離가 여물어서 后天八卦圖로되고 后天八卦圖가 正易八卦圖의 基礎로 된것인데 이 順序는 易經序卦와 서로 表裏하여 時運變化의 象을 나타낸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北方坤은 序卦初頭의 乾坤

 


 


259

에 當하고 乾坤이 相交하여 上經末의 坎離로되고 이것이 文王八卦圖의 東北艮에 當하니 坎離는 序卦의 中間 上下經의 境界에있어 水火의 聚散作用으로써 萬物을 자라게하고 있는 것이다

坎離가 자라면서 相交하여 下經末의 旣濟未濟가되어 萬物을 여물게 하는 것이므로 旣濟未濟의 속에는 乾坤卦와 神作用을 包含하고 萬物이 여물어서 二世의 乾坤으로 넘어가서 正易八卦圖의 乾坤이 되는 것이며 그러므로 序卦初頭의 乾坤은 伏羲八卦圖의 生의 時運의 乾坤인 同時에 또한 正易八卦圖의 成의 時運의 后天乾坤이니 이는 乾坤은 宇宙生命元으로서 그 作用이 時運을 따라서 生하고 成하고 할뿐이오 그 原體는 如一한 것이니 이가 原天無量의 뜻이다

 


 


260

正易卦圖의 五行克成

正易八卦圖의 自然數는 震巽이 一六水이오 天地가 二七火이오 艮兌가 三八木이오 坎離가 四九金이오 乾坤이 五十土이니 이는 生長한 物이 여물어서 成하면 그 象과 數가 變하는 까닭이다 乾坤은 生命元이오 五十土는 生命體이므로 生命元이 成하여 生命體인 五十土가 된 것이오 震巽은 生命元을 運行하는 氣이오 一六水는 生命力을 含有한 精이므로 氣化體가 成하여 精化한 生命力인 一六水가 된 것이오 天地는 光의 비치는 光明體이오 二七火는 光明의 原이므로 光이 成하여 有形한 二七火가 된 것이오 艮兌는 生命이 形化하되 아직 穉少한 것이오 三八木은 精化始形의 씨이므로 艮兌의 形이 成하여 씨의 始形한 三八木이 된 것이오 坎離

 


 


261

는 生命의 有形한 始인 精이오 四九金은 열매 形質의 成한 것이므로 坎離의 精化의 씨가 成하여 열매 形質의 四九金이 된 것이다 正易八卦圖 五行은 生命元 氣精形 光明으로써 되어 乾坤生命元이 成하여 五十土의 生命體가 되고 雷風의 氣가 成하여 一六水의 精이되고 水火의 精이 成하여 四九金의 形質이되고 艮兌의 形이 成하여 三八木의 씨가 되고 天地의 光明이 成하여 二七火의 火光이 된 것이니 長과 成의 象이 서로 同一치 아니하므로 正易八卦圖의 五行은 자라는 象의 文王八卦圖 五行의 乾兌金 坤艮土 震巽木 坎水離火와 相異한 것이다

五行克成이라함은 五行이 相克하여 여물게한다는 뜻이니 五行의 克成과 五行의 相克은 그 象은 同一하면서 그 運行

 


 


262

이 同一치 아니한 것이다 相克이라함은 長의 時運에 自體가 자라기 爲하여 他를 克하여 自體의 자라는 資料를 삼고 自體가 被克者의 世代繼承者가 되는 것이오 克成이라함은 成의 時運에 他를 克하여 抑制하여 他를 여물게하고 他로 하여금 克者의 世代를 繼承하는 者를 삼는것이니 이는 長의 時運에는 사람이 自由意志를 가지고 生長競爭을 行하여 他를 克하고 自體의 生長을 圖하는 것이오 成의 時運에는 神이 사람의 天性을 여물게하는 때이므로 그 克이라는 것은 自體의 生長을 爲함이 아니라 他의 自由意志를 克制하여 그 天性의 속에 神의 作用을 갈무리하게 하는 까닭이다

 


 


263

草木의 例로써보면 草木이 여름에 자라면서 한便으로는 열매를 맺은 然後에야 가을이되어 여물고 쭉정이가 되지 아니하는 것이니 여름에 열매를 맺는 것이 곧 自由를 克制하는 일이오 만일 자라는 自由를 그대로 放任하면 열매가 맺히지 못하여 쭉정이가 되는 것이며 噬嗑卦에 小懲而大誡此小人之福이라함은 이 克成하는 象을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成의 時運의 相克은 곧 克成으로되어 土成水 水成火 火成金 金成木 木成土가 되는 것이오 克成은 또한 여무는 것을 生한다는 뜻으로서 克成이 곧 極生으로 되는 것이니 「易은 逆함이니 極하면 反하

 


 


264

는지라 土가 極하면 水를 生하고 水가 極하면 火를 生하고 火가 極하면 金을 生하고 金이 極하면 木을 生하고 木이 極하면 土를 生한다」함은 相克이 곧 相成이오 相成이 곧 極生이라함을 말한 것이다

土가 水를 克成한다함은 土는 生命體이오 水는 生命水이라 成의 時運에 土가 生命水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水土가 同體하는 것은 土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生命水를 內部에 包含하는것이오 土가 極하면 水가 生하여 水가 土의 世代를 繼承하는것이며 水가 火를 克成한다함은 水는 生命水이오 火는 神作用이라 成의 時運에 生命水가 神作用의 火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水火가 同體하는 것은 水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神作用을 內部에 包含하는것이오 水가 極하면 火

 


 


265

가 生하여 火가 水의 世代를 繼承하는것이며 火가 金을 克成한다함은 火는 神作用이오 金은 열매 形質의 象이라 成의 時運에 火의 神作用이 金象의 열매 形質을 克制하여 陽氣가 內部에 聚結하고 外殼이 收斂하여 火金이 同體하는 것은 火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열매 形質을 結成하는것이오 火가 極하면 金이 生하여 金이 火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니 曆法의 三伏의 理에 火가 盛하면 金이 伏하고 火가 內에 處하면 金이 生하고하는 것이 곧 火金克成의 理이다

金이 木을 克成한다함은 金은 열매 形質의 象이오 木은 씨의 象이라 成의 時運에 열매 形質이 씨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金木이 同體하는 것은 열매 形質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씨를 內部에 包含하는 것이오 열매 形質이 極하면 씨가 生하여 씨가 열매 形質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며 木이 土를 克成한다함은 木은 씨의 象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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土는 生命體이라 成의 時運에 씨가 生命體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生命을 包含하여 木土가 同體하는 것은 씨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生命을 內部에 包含하는 것이오 씨가 極하면 生命體가 生하여 生命體가 씨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다

五行克成의 象은 正易八卦圖의 長幼의 序에 나타나고 있으니 乾坤父母의 五十土가 震巽長男長女의 一六水를 克하는 것은 父母가 長幼의 序로써 長男長女를 克制하여 成하는 것이오 震巽의 一六水가 天地의 二七火를 克하여 成하는 것은 震巽은 無形한 氣이오 天地는 無形에서 有形이 生하는 位이라 이는 無形에서 有形을 生하는 것으로서 無形이 有形을 克制하여 成한 것이다 天地의 二七火가 坎離中男中女의 四九金을 克하는 것은 天地는 有形의 始로서 坎離의 水火를 克하여 有形

 


 


267

한 精을 成한것이오 또한 震巽의 長男長女가 形化하는 過程에 長幼의 序로써 中男中女를 克制하여 成한것이며 坎離中男中女의 四九金이 艮兌少男少女의 三八木을 克하는 것은 坎離가 長幼의 序로써 中男中女가 少男少女를 克制하여 成한 것이며 艮兌少男少女의 三八木이 乾坤第二世의 五十土를 克하는 것은 艮兌가 長幼의 序로써 次世代를 克制하여 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克成이라함은 成의 時運에 長幼의 序로써 父母가 長男長女를 成하고 長男長女가 中男中女를 成하고 中男中女가 少男少女를 成하고 少男少女가 次世代를 成하고 하는 師傅의 道이니 師傅의 道라함은 師傅가 敎育으로써 弟子를 克制하여 그 天性을 여물게하고 天性의 여문 弟子가 師傅의 世代를 繼承하는 制度이다

 


 


268

卦圖의 陰陽劃數

八卦圖에는 그 方位를 따라서 東西半球와 南北半球의 象이 있고 時運의 變化에 따라서 各半球의 卦의 陰陽劃數에 또한 變化가 生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陰陽劃數를 보건대 東半球의 乾兌離震은 陽劃이 八이오 陰劃이 四이며 西半球의 巽坎艮坤은 陰劃이 八이오 陽劃이 四이며 南半球의 兌乾巽坎은 陽劃이 八이오 陰劃이 四이며 北半球의 艮坤震離는 陰劃이 八이오 陽劃이 四이니 이는 生의 時運의 組織이 東半球와 南半球는 陽多陰少하고 西半球와 北半球는 陰多陽少함을 象한 것으로서 地球各地方의 本性을 말한 것이다

 

 


 


269

文王八卦圖의 東西半球와 南北半球의 陰陽劃數는 모두 同一하여 東半球의 艮震巽離와 西半球의 坤兌乾坎과 北半球의 乾坎艮震과 南半球의 巽離坤兌가 모두 陰劃陽劃이 各六이니 이는 長의 時運에 物의 長하는때는 陰陽이 均齊히 分布되어 物이 자라는 까닭이다

그러나 이 陰陽의 均齊라함은 그 分布가 均齊한 것이므로 本性의 陽多한 地方은 如前히 陽이 多하고 本性의 陰多한 地方은 如前히 陰이 多하여 이 地上의 各地方은 寒暑의 差가 甚하고 陰性陽性의 別이 또한 顯著한 것이다

 

 

 


 


270

伏羲八卦圖와 正易八卦圖는 同一한 열매의 象이로되 前者는 열매의 組織의 속에 生意가 動하는 象이오 後者는 열매가 여무는 過程에 있는 象이니 그러므로 陰陽劃의 分布가 서로 同一치 아니한 것이다 伏羲八卦圖는 東半球에 陽劃이 八이오 陰劃이 四인데 正易八卦圖는 東半球에 陽劃이 四이오 陰劃이 八이며 伏羲八卦圖는 西半球에 陽劃이 四이오 陰劃이 八인데 正易八卦圖는 西半球에 陽劃이 八이오 陰劃이 四이니 東半球는 陽方이오 西半球는 陰方이라 이는 生의 時運에는 東의 陽方에 陽多陰少하고 西의 陰方에 陰多陽少하여 天地運氣의 流行하는 象이 된 것이오 成의 時運에는 東의 陽方에 陰多陽少하고 西의 陰方에 陽多陰少하여 天地氣運의 調和한 象이 되는 것이며 正易八卦圖의 南北半球는 長의 時運의 文王八卦圖와 같

 


 


271

이 陰劃과 陽劃이 各各 六이되어 陰陽이 均齊하니 이는 文王八卦圖와 正易八卦圖가 모두 陽卦가 北에 있고 陰卦가 南에 있고 한 까닭이다

 


 


272

第二節 后天河圖九宮圖

生의 時運에는 數에 河圖가 있고 象에 伏羲八卦圖가 있으며 長의 時運에는 數에 洛書가 있고 象에 文王八卦圖가 있으니 成의 時運에는 象에 正易八卦圖가 있으므로 또한 數에 어떠한 圖像이 있는 것이오 그것은 곧 洛書九宮의 變化한 后天河圖九宮圖이니 이는 河圖에서 生한者가 여물어서 다시 河圖로 돌아가는 理이다

洛書는 胎宮中에서 胎兒를 기르는 象인데 東北의 一六水 三八木은 序卦의 胎宮 井卦의 改邑不改井의 象이오 西南의 四九金 二七火는 胎宮 革卦의 已日乃孚의 象이오 中央의 五土는 生數의 生命體로서 胎兒가 胎中에서 자라는 象이다 胎中의 胎兒는 자람을 極하면 여물어서 母腹外로 出産되는 것인데 洛書는 九數가 차서 胎兒의

 


 


273

長極한 象이되고 九數를 넘어서 十數가되면 여물어서 出産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胎兒가 여무는 때는 中央에 十土가 나타나서 河圖中宮의 五十土가 되는 것이다

胎兒가 여물어서 出産되는 때에도 改邑不改井의 理에 依하여 洛書東北의 一六三八의 方位는 變치 아니하는 것이오 또 洛書가 자라서 여무는 것은 生의 時運의 河圖와는 同一치 아니하고 여무는 過程에 있는 것이므로 河圖와 같은 五方位는 되지 아니하고 洛書와 같은 九宮이 되는 것이다

洛書胎宮에 胎兒가 入胎되는 때에는 胎兒가 자라기 爲하여 相克의 道가 行하여 河圖의 西金南火가 洛書의 南金

 

 

 


 


274

西火로 變改되고 洛書의 五土가 東北의 水木中에 寓하여 자라는 것이니 이가 胎宮井卦의 改邑의 象이며 胎宮에서 胎兒가 出産되는 것은 父母와 子息의 道이므로 相生의 道가 行하여 金火가 互易하여 옛 河圖의 西金南火가 되는 것이다 物의 자라는 것은 相克으로써 하므로 洛書는 相克의 象이되고 物의 始生하는 것은 相生으로써 하므로 后天河圖는 河圖와 같은 相生의 象이 되는 것이다

洛書 西南의 四九二七은 胎兒의 入胎와 出産의 交通路이므로 이것을 四九二七金火門이라 하는 것이오 二火는 달의 象이오 九金은 太陽의 象이라 洛書는 二가 西南에 있고 九가 南에 있어 달이 太陽의 앞에 있으므로 달의 先迷의 象이되니 이는 姙娠中에 胎門의 닫혀있는 象이오 胎兒의 出産期에 이 門이 열리는 때에는

 


 


275

金火가 互易하는데 그 互易하는 方法은 옛 河圖와 같이 生數의 位는 四正에 그대로 있는 것이므로 二가 正南에 있고 四가 正西에 있고 七이 東南에 있고 九가 西南에 있어 이에 后天河圖九宮圖가 되는 것이며 后天河圖九宮은 九가 西南에 있고 二가 正南에 있어 달이 太陽의 뒤로 넘어가는 것이므로 後得主의 달이 되니 이가 곧 后天달이오 后天달은 金과 火가 正하게 互易된 象이라하여 이것을 金火正易이라 하는 것이니 正易이라는 이름은 이 后天달의 象을 말하는 것이오 金火正易의 象은 后天河圖九宮의 金火門의 理에서 明確히 나타나는 것이다

后天이라함은 달의 여무는 時運이오 달의 여무는 것은 곧 少男少女인 艮兌의 여무는 것인데 正易八卦圖에는 艮

 


 


 

276

兌가 三八數로서 東西를 運行하고 后天九宮圖에는 艮兌가 二七數로서 金火正易하는 南方에 位하고 있다 그런데 艮兌는 東方에서는 三十八度線을 지키고 南方에서는 十七度線에서 싸우고 있으니 九는 十七의 中으로서 十七度線에는 九數로써 자라는 象이있고 十은 十九의 中으로서 三十八은 두 十九가 陰陽의 義로써 合하여 여무는 象이 되는 것이며 그러므로 后天의 氣運은 十七度線에서 자라고 三十八度線에서 여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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