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역판독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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圓과 方은 九數에서 成하고 三角은 十數에서 成하는데 天地間에 出生한 動物은 體가 橫平하여 三角이 되지못하므로 그 竅는 九에 止하고 死後에 사람과 같은 鬼神의 作用이 없고 오직 動物種類에 따라서 鬼의 作用만이 있는 것이다

 

河圖와 洛書와의 關係

洛書는 伏羲八卦圖의 數에서 生한 것이로되 伏羲八卦圖와 河圖가 同一히 生의 時運의 象과 數로 되어 있으므로 河圖와 洛書가 또한 生의 時運과 長의 時運과의 關係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河圖는 中央과 四方과의 五方이되고 洛書는 中央과 八方과의 九宮이되며 河圖數는 相生順序로되고 洛書數는 相克順序로되니 相生은 生의 時運의 象이오 相克은 長의 時運의 象이라 河圖는 生의 時運에 當하여 열매 組織의 開坼되지 아니한 象이므로 그 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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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數가 具全하여 五方이 保合되어있고 洛書는 長의 時運에 當하여 싹이나고 枝葉이 分布되는 象이므로 그 數는 生長數의 終인 九가되고 九宮으로 擴大되는 것이다

河圖는 十數가 具全하여 太陽의 象이되므로 四時順行의 序로써 運行하지만 洛書는 十數가 缺하여 달의 象이되므로 順行과 逆行의 兩象이 있어 四正의 一三九七은 陽數로서 太陽과 같이 順行하고 四維의 二四八六은 陰數로서 달과 같이 逆行하는 것이다 陰陽數의 參天兩地의 理에 依하여 四正의 陽數에 參을 乘하면 北方 一은 一三이 三하여 東方三이되고 東方三은 三三이 九하여 南方九가되고 南方九는 三九가 二十七하여 西方七이되고 西方七은 三七이 二十一하여 다시 北方一이되니 이는 陽數의 順行함이오 四維의 陰數에 兩을 乘하면 西南二는 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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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가 四하여 東南四가되고 東南四는 二四가 八하여 東北八이되고 東北八은 二八이 十六하여 西北六이되고 西北六은 二六이 十二하여 다시 西南二가되니 이는 陰數의 逆行함이다 陽數가 四正을 順行함은 太陽의 行道이오 陰數가 四維를 逆行함은 달의 行道이라 陽數와 陰數가 나뉘어서 順行逆行하는 것은 長의 時運의 日月行道의 象이다 그런데 河圖가 開坼하여 洛書로 되는때에 西方의 四九金과 南方의 二七火가 그位를 바꿔서 金火가 相易하니 이것을 日月行道의 理로써보면 九金은 太陽의 象이오 二火는 달의 象이라 九金이 南에있고 二火가 西南에 있는 것은 달이 太陽의 앞에있는 象이 되는 것이오 달이 太陽의 앞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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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은 後望의 先迷의 달이 되는 것이니 先迷의 달이 곧 長의 時運의 先天달이오 그러므로 洛書는 長의 時運의 달의 行道를 象한 것이다

物의 長하는 것은 胎育中의 胎兒의 象이라 洛書는 長의 時運이므로 胎兒가 母胎中에서 자라는 象이 되는것이오 易經의 困井革鼎四卦가 또한 胎宮의 象이니 그러므로 洛書東北의 一六水와 三八木은 胎宮卦의 水風井의 坎水巽木이오 洛書西南의 四九金二七火는 胎宮卦의 澤火革의 兌金離火이다 井卦에 改邑不改井이라함은 胎宮은 變改되지 아니하고 胎兒의 入胎와 出生의 變改가 있다함을 말함이오 正易에 氣東北而固守라함은 洛書의 東北 一六三八의 方位가 河圖東北의 一六三八의 方位를 變改치 아니하여 不改井의 象이 됨을 말함이며 革卦에 已日乃孚라함은 陰體의 兌澤이 太陽의 陽氣를 承受하여 胎兒를 胎育한다함을 말함이오 正易에 理西南而交通이라 함은 洛書의 四九二七의 方位가 河圖西南의 四九二七의 方位를 變改하여 胎宮의 門이 通하면서 胎兒가 入胎됨을 말함이며 洛書의 中宮에 있는 五土는 生數의 生命體로서 胎兒의 象이니 그러므로 洛書는 長의 時運에 胎宮에서 第二世를 胎育하는 象이오 先天의 復上月도 또한 洛書中宮에서 자라고 있는 것이다

 


 


204

胎宮에서 胎兒가 生하면 父母의 世代는 終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易經의 序卦에 夬卦의 剛長乃終이라함은 父가 陽精을 陰體에 施하고 그 任務를 終하는 象을 말함이오 萃卦의 用大牲이라함은 母가 胎兒를 胎育하고 그 任役을 終하는 象을 말함이며 胎宮中의 革卦에 大人虎變君子豹變小人革面이라함은 胎兒가 자라서 形을 成하는 象을 말함인데 母卦인 萃卦는 序卦의 第四十五卦이오 洛書九宮의 自然數總合이 또한 四十五數이니 이는 洛書가 胎兒를 胎育하는 母體이라 함을 말함이다 洛書의 九數가 十數로 發展하여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는 때는 第四十五卦가 또한 第四十六卦의 升卦로 發展하여 여기에서 胎兒出産하는 것이니 이는 洛書九宮이 사람을 胎育하는 胎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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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 함을 말함이며 胎兒가 出産하면 洛書의 九數時運이 終하고 后天의 十數時運이 오는 것이니 이는 易經에「洛에서 書가 出하매 聖人이 則하였다」한 一例이다

序卦終之未濟卦有井象(未字汔字가 井과 未濟에 있다) 乾卦有革象(乾道乃革이 與革同象) 故序卦自未濟 越后天之乾 有井革之象 此乃洛書之東北西南爲正易之氣 東北而固守理西南而交通而越於后天之象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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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節

文王八卦圖

物의 生한者는 반드시 자라는 것이니 그러므로 生의 時運을 象한 河圖의 數에서는 반드시 長의 時運을 象한 文王八卦圖의 象이 나오는 것이며 長의 時運은 物이 地上에서 자라는 것이므로 文王八卦圖는 地上에서 萬物이 자라서 將且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는 地道를 말한것이니 그러므로 晝夜 四時 晦望의 象을 말한 伏羲八卦圖는 天道의 象이되고 地上萬物의 生長하는 象을 말한 文王八卦圖는 地道의 象이 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河圖의 開坼한 五行數로써 卦圖를 構成한 것이니 이는 易經에 河에서 圖가 出하매 聖人이 則하였다 한 一例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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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圖는 南北의 縱線과 東西의 橫線이 交叉하여 四方과 中央의 數를 生한 것인데 生의 時運으로부터 長의 時運으로 넘어갈때에는 그 數가 스스로 發展하여 開坼치 아니할 수가 없고 그 開坼하는 形態는 中央의 五十은 土의 生命體로서 內部에 있으면서 生命을 發宣하고 水火木金이 四方으로 分布하되 生數는 幼少하여 그 자리를 變치 아니하고 오직 成數만이 자라서 그 자리를 變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生數 一二三四는 그대로 本자리에 있고 成數가 자리를 옮겨서 順布하여 四維에 開坼되어 北의 六은 東北으로 옮기고 東의 八은 東南으로 옮기고 南의 七은 西南으로 옮기고 西의 九는 西北으로 옮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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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圖의 開坼된 數에는 그數의 五行과 同一한 五行인 卦가 있다 乾은 內部에 剛健한 陽氣를 含하고 外部가 收斂하여 外寒內溫하며 金의 性이 또한 內部에 剛健한 陽氣가 있고 外部가 收斂하여 그 組織이 乾과 같으므로 乾은 金이 되는 것이오 兌는 內部가 剛鹵하고 一陰이 外에 있어 收斂하므로 또 金이 되는데 乾은 純陽이므로 陽性의 金이 되고 兌는 陰中에 있으므로 陰性의 金이 되는 것이다 坤은 地이오 艮은 山이니 地와 山이 모두 土에 屬하나 地는 卑濕하므로 水를 合한 土가되고 山은 高起하므로 火를 藏한 土가 되는 것이다 震은 陰中에서 陽이 動하여 씨의 象이되고 地上에 最初로 씨가 나서 生物이된 것은 植物이므로 震은 木이 되는것이오 巽은 天氣가 下降하여 地에 入하고 그와 反對로 地의 陽氣가 上向하여 倒行하니 이는 樹木의 根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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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에 着하고 幹枝가 天을 向하여 上升하는 象이 되므로 巽은 木이되는데 震은 싹의 始生하는 것이므로 陽木이되고 巽은 幹枝의 茂盛한 것이므로 陰木이 된 것이다 坎水와 離火는 卦의 本象이 그러한 것이다 乾兌金 震巽木 坤艮土 坎水離火는 物의 자라는 때의 五行이다

數와 卦를 同一한 五行끼리에 配置하면 一은 陽水이므로 陽水卦인 坎이 되고 二는 陰火이므로 陰火卦인 離가되고 三은 陽木이므로 陽木卦인 震이되고 八은 陰木이므로 陰木卦인 巽이되고 四는 陰金이므로 陰金卦인 兌가되고 九는 陽金이므로 陽金卦인 乾이 된 것이다 六은 陰水이오 七은 陽火이니 八卦中에는 陰水卦와 陽火卦가 없으며 또 陰水는 地中으로 흐르는 水이오 陽火는 外部에 나타나면 스스로 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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盡하는 것이므로 土中에 숨어서 爆發하여 山이 되는 火이니 그러므로 陰水六은 陰土卦인 坤이되고 陽火七은 陽土卦인 艮이되어 高燥한 山은 火의 炎上하는 象이되고 卑濕한 地는 水의 潤下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物이 生의 時運에는 아직 開坼치 아니하므로 陰陽이 渾沌하여 서로 保合하고 있으나 이것이 開坼하여 長의 時運이되면 陰陽이 上下에 定位하여 陽이 天의 位에 있고 陰이 地의 位에 있어 마치 伏羲八卦圖가 洛書로變할때에 圓形의 天數 一六八이 天의 位에 있고 方形의 地數 二四九가 地의 位에 있음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河圖가 開坼하여 文王八卦圖로 變할때에는 一三七九의 陽數와 乾震坎艮의 陽卦가 모두 天의 位인 北半球에 있게되고 二四六八의 陰數와 坤巽離兌의 陰卦는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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地의 位인 南半球에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開坼한 河圖에는 六坤의 陰數陰卦가 天의 位에 있고 七艮의 陽數陽卦가 地의 位에 있으니 이것은 그 位가 스스로 轉變되지 아니할 수가 없는것이오 그 轉變된 卦圖가 곧 文王八卦圖이다

伏羲八卦圖의 數가 洛書로 變할때에 東北의 二와 西南의 八이 相易하고 河圖가 文王八卦圖로 變할때에 또한 東北의 六坤과 西南의 七艮이 相易하니 이는 生의 時運으로부터 長의 時運으로 넘어가는때에 天地의 變化가 일어나는 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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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王八卦圖는 長의 時運에 物의 자라는 象이므로 伏羲八卦圖의 八卦가 老長中少의 各其正配함과는 달라서 坎離의 中男中女以外에는 그 相對配合하는 陰陽이 모두 老長少가 混合하여 乾巽이 相對하고 坤艮이 相對하고 震兌가 相對하여 正치 못하고 陰陽의 消長으로써 相對作配하고 있는 것이다

陽卦의 性은 上升하고 上升하는 作用은 卦의 上劃에 있으니 그 上劃을 떼어내어 上升함을 抑制하고 그 反對되는 一劃을 아래에 添加하여 下降作用을 行케하면 陽卦가 陰卦로 轉化하는 것이오 陰卦의 性은 下降하고 下降하는 作用은 下劃에 있으니 그 下劃을 떼어내어 下降함을 抑制하고 그 反對되는 一劃을 위에 添加하여 上升作用을 行케하면 陰卦가 陽卦로 轉化하는 것이다

이 原理에 依하면 乾은 陽卦이므로 上劃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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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陰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巽으로 되는것이오 巽은 陰卦이므로 下劃 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 乾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西北乾과 東南巽의 相對이다

坤은 陰卦이므로 下劃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艮으로 되는 것이오 艮은 陽卦이므로 上劃 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坤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西南坤과 東北艮의 相對이다

震은 陽卦이므로 上劃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兌로 되는 것이오 兌는 陰卦이므로 下劃 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震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東震과 西兌의 相對이다

坎離는 中男中女의 正配이면서 또한 陰陽의 消長으로써 相配하니 坎은 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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卦이므로 上劃陰을 떼어버리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離로 되는 것이오 離는 陰卦이므로 下劃陽을 떼어버리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坎으로 되는것이니 이는 北坎과 南離의 相對이다 이와같이 文王八卦圖는 陰陽消長으로써 相對하므로 水火가 中軸이되어 水火의 精으로써 聚한즉 形을 成하고 散한즉 無形이되니 水火의 聚散은 物의 長하는 象이며 그러므로 長의 時運에는 陰陽이 서로 往來聚散하면서 生殖本能의 發露가 가장 盛行하고 또 老長中少의 相對하는 陰陽秩序가 正치 못하므로 男女의 陰陽關係가 가장 複雜한 것이다 物의 長함은 地道이오 地上에서는 사람이 萬物을 다스리고 있으므로 사람들의 男女關係가 複雜하고 人口의 크게 蕃殖하는 것이 長의 時運의 特徵이며 人口가 너무 늘어서 地力으로써 그 生活을 維持하기 어려운때가 오면 그것이 長의 時運의 末期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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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王八卦圖는 長의 時運을 象한 것이므로 八方의 卦에는 四時가 流行하여 物의 長하는 象이 나타나있는 것이니 陽卦는 震子에서 始하여 陰卦를 順歷하는 동안에 巽股에 入하고 離火宮에 麗하고 坤母의 자리에 이르러 兌卵子를 合하여 形質이 자라고 乾의 生命元과 坎의 水精과 艮의 土形에서 精形이 合하여 열매가 되는 것이니 이는 震子가 陰卦에서 形質이 자라고 陽卦에서 열매를 이루는 象이며 그러므로 文王八卦圖의 長하는 作用은 震에서 始하는 것이다 東方震은 帝出乎震이니 帝는 萬物을 生하는 神이오 震은 씨의 元인 震子이오 東方은 太陽의 나오는 方으로서 正春의 節에 當하므로 震은 神이 正春에 萬物을 生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東南巽은 齊乎巽이오 齊는 萬物의 潔齊함이니 巽은 天氣가 下降하여 地를 接하고 春夏의 交에 當하므로 씨에서 나온 萬物의 形質이 淨潔齊一히 자라는 象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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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理에 乾坤은 長男長女인 雷風으로써 用을 삼고 雷風의 氣에 依하여 運行하여 天行健의 象이되며 雷風의 氣가 水火의 精을 生하여 日月의 體가되니 그러므로 日月은 雷風에서 生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長男인 震子가 東方에서 始出하여 씨의 生하는 象이되고 長女인 巽陰이 東南에서 潔齊하여 形質의 生하는 象이되니 이는 太陽이 東에서 出하여 四時를 流行하는 象이며 太陽은 雷風의 氣로써 運行하여 物을 자라게하는 作用을 行하는 것이므로 文王八卦圖는 乾坤의 長男長女인 雷風이 用事하여 天行健의 生長作用을 行하고 無形으로부터 有形을 生하여 長의 時運의 象이 되는 것이다

先天으로부터 后天으로 넘어갈때에도 雷風이 宇宙의 中位에 있어 日月變化의 作用을 行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文王의 지은 易經의 基礎理論이 되고 있으므로 易經全體가 震子의 生成史로되고 震子와 巽陰이 陰陽相配하여 萬物을 자라게하는 象을 말한것이니 序卦에 主器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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莫若長子라한바 長子는 震이니 이는 長子震이 乾坤의 繼世子가 되고 있음을 말함이오 中女少女의 同居하는 睽卦와 革卦는 그 志가 不同行 不相得이 되고 있으되 長女와 中女가 同居하는 家人卦와 鼎卦는 家事和合의 象이되니 이는 長女巽이 家道를 主하고 있음을 말함이며 易卦中에 震이 下卦에 있는 初九爻가 모두 씨의 象이되고 巽이 上卦에 있는 六四爻가 모두 得位의 象이 되는 것은 文王八卦圖의 長의 時運에 雷風이 用事하고 있는 까닭이다

南方離는 相見乎離이니 南은 日中하는 位로서 光明한 方이오 正夏의 節에 當하므로 萬物의 形質이 자라서 陽氣를 包하고 枝葉花實이 모두 나타나서 相見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西南坤은 致役乎坤이니 坤은 地이오 夏秋의 交에 當하므로 形質의 자람을 마치고 열매를 맺아서 씨를 胎養하여 母의 役을 다하는 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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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 西方兌는 說은 陰陽의 嘉會함이라 正秋의 節에 當하므로 陰質의 收成한 속에 씨를 包하고 內部에 陽氣를 蓄하고 陰陽이 嘉會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言이라함은 形質의 속에서 陽氣가 發宣하여 聲音을 내는 것인데 兌는 陰質中에서 乾陽의 發宣하는 象이되므로 陰陽의 嘉會하는 言이라 한것이오 西北乾은 戰乎乾이니 戰은 陰陽의 相薄함이라 秋冬의 交에 當하여 天道의 變化하는 時節이므로 陰陽이 相薄하여 陽이 陰中에 入하고 열매가 固有의 性命을 具하여 次代의 父의 象이 되는 것이오 北方坎은 勞乎坎이니 勞라함은 萬物이 그 原體인 根이나 씨에 歸하여 水液中에서 精氣를 蓄하는 것이라 正北의 冬節에 當하여 水液中에 潛하여 다음에 出顯할 精氣를 養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東北艮은 成言乎艮이니 冬春의 交에 當한 土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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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物의 成終하고 또 成始하는 곳이되며 成言이라함은 陽氣가 여물어서 外에 發宣한다는 뜻이니 그러므로 艮은 열매가 맺히고 또 열리고 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八卦中에 特히 艮兌에만 言을 말한 것은 言이라함은 妙萬物而爲言하는 神의 言이오 艮兌는 半字로된 少男少女로서 后天에 넘어가서야 여무는 것인데 艮兌의 여무는 것은 神의 作用이니 艮兌에 言을 말한 것은 艮兌가 后天에 넘어가서 神의 作用을 行한다함을 말한 것이다

文王八卦圖의 長하는 組織原理는 伏羲八卦圖의 生의 組織에서 由來한 것이니 伏羲八卦圖의 北坤南乾이 자라기 爲하여 相交하면 乾은 坤의 中氣를 얻어서 離火가되고 坤은 乾의 中氣를 얻어서 坎水가 되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이오 北坎南離는 地球가 坎水離火로써 地軸을 삼고 水火의 聚散作用을 行하여 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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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르는 象이다

伏羲八卦圖의 東離는 太陽의 生하는 象이오 西坎은 달의 生하는 象인데 日月이 자라기 爲하여 相交하면 太陽의 震子와 달의 兌澤이 相合하여 物의 形質이 자라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東震西兌로서 震子와 兌澤이 合하여 地上의 萬物이 生에서 長으로 發展하는 象이다

伏羲八卦圖의 西北艮은 地가 上으로 天을 接하여 陽體의 生하는 象이오 西南巽은 天이 下로 地를 接하여 陰體의 生하는 象인데 陽體가 자라면 乾父가되고 陰體가 자라면 坤母가 되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西北乾과 西南坤으로서 地上의 萬物이 陽體와 陰體가 자라서 父母로 되는 象이다 文王八卦圖의 乾坤은 萬物의 父母로서 一方에 傾居하여 있는 것은 長의 時運의 象이니 水는 乾體中에서 生하는 것이므로 乾이 먼저 西北에 位한 然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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順行하여 正北의 水를 生하는 것이오 火는 坤體中에 藏하는 것이므로 離火가 먼저 正南에 居한 然後에 西南에 位한 坤이 火를 藏하여 生하는 것이니 이는 乾坤이 長의 時運에 物을 기르기 爲하여 自身은 西北과 西南에 傾居하여 水火를 生하고 그 水火로 하여금 發用하여 萬物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東北震東南兌는 陽體의 震子와 陰體의 兌澤인데 震이 자라면 反生하여 陽體艮이되고 兌가 자라면 反生하여 陰體巽이 되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東北艮東南巽으로서 長의 時運에 陽體와 陰體가 中間에 東方의 震子를 包하고 陰陽이 相交하여 萬物을 生生하는 象이다

 


 


222

第三節 文王八卦圖와 易經組織

易六十四卦中에서 乾坤은 天地萬物의 生命元이되고 物의 生長成原理가 이 두 卦에 如實히 나타나고 있으니 그러므로 文王八卦圖는 乾坤으로 더불어 서로 表裏가 되어 文王八卦圖로써 乾坤의 原理를 밝히고 乾坤의 卦爻彖象으로써 文王八卦圖의 原理를 밝힌 것이다

乾卦彖辭는 文王八卦圖를 順行하되 乾元에서 始하여 大哉乾元萬物資始乃統天은 震이오 雲行雨施品物流形은 巽이오 大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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終始六位時成은 離와 坤이오 時乘六龍以御天은 兌이오 乾道變化各正性命은 乾이오 保合太和乃利貞은 坎이오 首出庶物萬國咸寧은 艮이다

乾爻辭는 文王八卦圖를 逆行하여 初九가 坎에서 始하여 初九潛龍은 坎이오 九二見龍은 乾이오 乾爻辭에는 兌의 象이 없으며 九三終日은 坤과 離이오 九四或躍은 巽이오 九五飛龍은 震이오 上九亢龍은 艮이며 乾爻辭에는 特히 用九가 있는데 用九는 九五飛龍의 震이다

坤卦의 彖辭 爻辭의 運行은 乾卦와 相異하니 陰陽의 運行함이 陽은 陰을 統하되 陰은 陽을 統치 못하므로 乾卦의 彖辭 爻辭는 陽의 象으로서 文王八卦圖의 全體를 運行하되 坤卦의 彖辭爻辭는 陰의 象으로서 文王八卦圖의 陰卦만을 運行하는 것이며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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乾卦는 彖辭가 順行하고 爻辭가 逆行하는데 坤卦는 彖辭가 逆行하고 爻辭가 順行하는 것이다

坤卦彖辭는 文王八卦圖의 陰卦를 逆行하되 陰의 終하는 坤元兌에서 始하여 至哉坤元萬物資始乃順承天은 兌이오 坤厚載物 德合無疆 含弘光大 品物咸亨은 坤이오 牝馬地類 行地無疆 柔順利貞君子攸行은 坤과 離이오 先迷失道後順得常은 離이오 西南得朋乃與類行東北喪朋乃終有慶은 巽이며 安貞之吉은 震이니 震은 陽卦이로되 坤陰은 반드시 震子를 承受하는 것이므로 彖의 天道에 震子生育의 象을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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坤爻辭는 文王八卦圖의 陰卦를 順行하되 陰의 始하는 巽에서 始하여 初六履霜은 巽이오 六二直方은 離이오 六三含章은 離와 坤이오 六五黃裳은 兌이며 上六龍戰은 乾이니 乾은 陽卦이로되 坤上六의 속에 乾의 子인 震龍을 包하고 있으므로 上六이 乾으로 順行하는 것이다

坤卦는 彖의 終에 震을 말하고 爻의 終에 또 震을 말한 것은 地가 天을 順承하여 陽을 生하는 象을 表한 것이다

乾坤彖爻의 順逆하는 理는 무엇인가하면 萬物을 生生하는 作用의 源은 日月인데 太陽의 軌道는 順行하고 달의 軌道는 逆行하므로 萬物의 生生은 陽은 順行의 象이되고 陰은 逆行의 象이되는 것이다 乾은 陽體이오 乾彖은 天道中의 陽이므로 乾彖은 太陽의 行道와 같이 文王八卦圖를 順行하는 것이오 彖과 爻는 天道와 地道의 關係로서 그 軌道의 運行이 相反하므로 彖이 順行하면 爻가 逆行하고 彖이 逆行하면 爻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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順行하는지라 乾彖이 文王八卦圖를 順行하므로 乾爻는 그것을 逆行하는 것이다 坤은 陰體이오 坤彖은 天道中의 陰이므로 坤彖은 달의 行道와같이 文王八卦圖의 陰卦를 逆行하는 것이오 坤爻는 坤彖과 그 軌道가 相反하므로 그것을 順行하는 것이다

乾坤彖爻의 大意를 보건대 乾彖은 太陽이 四時의 序로 運行하는 象이오 乾爻는 달의 光明의 消長하는 象이오 坤彖은 달이 太陽을 承受하여 盈虛하는 象이오 坤爻는 달의 陰精이 萬物을 生成하는 象이다

序卦는 天地의 生長成運動을 象한 것인데 거기에도 陰陽의 別이 있어 陽은 順行하고 陰은 逆行하는 것이다 乾道八宮은 生의 時運의 陰體作用이므로 伏羲八卦圖를 逆行하고 乾道七宮과 坤道七宮은 長의 時運의 陽體作用이므로 文王八卦圖를 順行하고 坤道八宮은 長의 時運의 陰體作用이므로 文王八卦圖의 陰卦를 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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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하는 것이다

乾道七宮은 長의 時運의 始로서 文王八卦圖를 順行하는 것이니 隨蠱는 生長卦로서 地上에 萬物이 始出하는 象이므로 萬物의 出하는 震에 當하고 臨觀은 形質의 자라는 象이므로 巽에 當하고 噬嗑賁는 生長卦로서 萬物이 모두자라서 光을 生하는 象이므로 離에 當하고 剝復은 萬物이 長育을 마치고 陽이 陰中에 入하는 象이므로 坤에 當하고 兌는 陰體의 卵子의 象이므로 陽體作用인 乾道七宮에는 當하는 卦가없고 無妄大畜은 열매가 맺혀서 次代의 씨가 되는 象이므로 乾에 當하고 頤大過는 生長卦로서 陽體의 씨가 完全히 자라서 陰體에 發施하는 象이므로 坎에 當하고 坎離는 陽體의 씨가 水火通明作用에 依하여 陰體에 넘어가서 絶處逢生하는 象이므로 艮에 當하는 것이다

噬嗑賁는 日中卦로서 太陽의 象이되어 正南離에 있고 剝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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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盈虛消息하는 象으로서 西南坤에 있으니 이는 달이 太陽의 앞에있어 先迷한 先天月이 되는 것이오 이 까닭에 復卦에 迷復의 象이 있는 것이며 正易에 先天月을 復上月이라 하는것도 이 復卦의 달의 先迷함을 말한 것이다 長의 時運의 洛書가 太陽의 象인 九金이 正南離에 있고 달의 象인 二火가 西南 坤에 있어 先迷의 달의 象이 되고 있으므로 洛書에서 나온 文王八卦圖가 또한 先迷의 달이되어 長의 時運의 象이 된 것이다

坤道八宮은 陰體의 生成하는 陰作用이므로 序卦가 文王八卦圖를 逆行하는 것이니 咸恒은 坤이 乾을 包하고 天地가 感應하는 象

 

 


 


229

이므로 坤元에서 始하여 兌에 當하고 遯大壯은 陰이 陽을 包하고 浸長하는 象이므로 坤에 當하고 晉明夷는 大明이 地上을 出入하는 象이므로 坤과 離에 當하고 家人睽는 收斂卦로서 陰質이 明에 麗하는 象이므로 離에 當하고 蹇解는 收斂卦로서 陰質이 發育하여 陽光을 承受하는 象이므로 巽에 當하는 것이다

晉明夷는 大明인 太陽의 象으로서 正南離에서 西南坤으로가서 入地하는 象이오 家人睽는 明에 麗한 달의 象으로서 正南에 있으니 이는 晉明夷의 太陽이 西南에 있고 家人睽의 달이 太陽의 뒤로 넘어가서 金火가 正易하여 後得主한 后天달이 된것이오 正易에 金火正易兮 萬曆而圖 萬曆而圖兮 咸兮恒兮라 함은 下經의 咸恒五宮에서 晉明夷와 家人睽의 金火正易하는 理가 있음을 말한 것이다

 


 


230

上經의 乾道宮은 乾坤屯蒙需訟을 乾道三宮이라하고 師比小畜履泰否同人大有謙豫를 乾道五宮이라하여 合八宮이되고 隨蠱以下를 乾道七宮이라하여 三五七數의 順序로되는데 下經의 坤道宮은 咸恒遯大壯晉明夷家人睽蹇解를 坤道五宮이라하고 損益夬姤萃升을 坤道三宮이라하여 合八宮이되고 震艮以下를 坤道七宮이라하여 五三七의 順序로되니 三은 씨의 生하는 數이오 五는 中宮의 數이오 七은 陽氣의 자라는 數이라 乾道는 陽體의 象으로서 먼저 씨가 生하고 다음에 씨의 精氣가 中宮에서 蓄하고 그다음에 씨가 자라서 陰體에 施하는 것이므로 그 宮數가 三五七의 數序로 되는 것이오 坤道는 陰體의 象으로서 먼저 陰體의 中宮에 精氣가 蓄하고 다음에 陽體의 씨를 承受하여 生育하고 (胎宮生長

 


 


231

卦의 理)그 다음에 胎兒가 자라서 出生하는 것이므로 그 宮數가 五三七의 數序로 되는 것이다

損益은 天地가 相交하여 精을 構하는 卦이므로 乾元震과 坤元兌의 相交하는 象을 말하여 動而巽 日進無疆 天施地生이라하니 이는 乾元震이 文王八卦圖의 陰宮을 順行하여 施精하는 象인데 動은 震이오 巽은 巽이오 日進은 離이오 無疆은 坤이오 天施는 乾元이오 地生은 坤元이다

 

夬姤는 損益의 天施의 卦로서 乾陽의 體가 坤陰에 施精하는 象이므로 乾에 當하고 乾陽이 施精한 뒤에는 그 任務를 終하는 것이므로 序卦에는 夬姤以後에 다시 乾이 없는 것이다 萃升은

 

 


 


232

損益의 地生의 卦로서 坤陰이 乾陽의 施를 承受하는 象이므로 坤에 當하고 坤陰이 受精한 뒤에는 그 임무를 終하는 것이므로 序卦에는 萃升以後에 다시 坤이 없는 것이다

陰陽의 施受作用은 水火로써하여 火는 生生의 原이되고 水는 生生의 始가 되는 것이므로 乾陽에서는 陽을 調和하는 水가 나오고 坤陰에서는 陰을 調和하는 火가 發하여 水火의 烹湯作用에 依하여 胎兒를 生하는 것이니 이 理에 依하여 澤天夬는 澤水困이되고 天風姤는 水風井이되고 澤地萃는 澤火革이되고 地風升은 火風鼎이되니 夬姤萃升의 父母가 困井革鼎의 胎兒를 生한 것이며 그러므로 序卦에는 夬姤萃升만 나타나고 困井

 

 


 


233

革鼎은 아직 胎中에 있어 外面에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다 下經은 坤道로서 陰體의 收斂을 象한 것인데 오직 困井革鼎 四卦가 生長卦로서 序卦의 中央에 一團이되어 胎兒의 象이 되고있는 것이다

震艮以後 坤道七宮은 비록 收斂八卦가 一團이되어 收斂作用을 行하고 있으되 그것은 모두 三陰三陽卦의 陰陽調和하는 作用이오 胎兒의 자라고 있는 胎宮은 生長하여 陽體作用이므로 震艮이 文王八卦圖의 乾元에서 始하여 順行하니 震艮은 胎兒原體의 象으로서 動萬物者莫疾乎雷가되어 震에 當하고 漸歸妹는 收斂卦이오 婚姻과 姙娠의 象으로서 橈萬物者莫橈乎風이되어 巽에 當하고 豊旅는 收斂卦이오 陰精火가 陽精水를 承受하는 象으로서 燥萬物者莫熯乎火가 되어 離에 當하고 巽兌는 陰精이 胎兒를 生育하여 陰陽이 嘉會하는 象으로서 說萬物者莫說乎澤이되어 兌에 當하고 渙節은 收斂卦이오 胎兒가 水液中에서 자라고 있는 象으로서 潤萬物者莫潤乎水가 되므로 坎에 當하고 中

 


 


234

孚小過는 收斂卦이오 胎兒가 成體하여 第二世가 되는 象으로서 終萬物始萬物者莫盛乎艮이 되므로 艮에 當하는 것이며 이 序卦中에 乾坤卦가 없는 것은 乾은 夬姤에서 終하고 坤은 萃升에서 終하여 모두 神이되어 妙萬物而爲言하는 까닭이다

旣濟未濟는 天地日月卦인데 乾坤은 이미 終하였으되 乾坤의 神은 旣濟未濟의 속에서 神作用을 行하여 鬼方을 伐하고 長의 時運에서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는 象이다 震艮以後 旣濟未濟까지는 胎兒의 生成하는 象이오 이것을 坤道七宮이라하며 旣濟未濟는 文王八卦圖에 神으로되어 있으니 이는 先天에서 后天으로 넘어가는 때에 神의 作用이 行한다는

 

坤→神

 

 

 


 


235

것을 말한 것이다

地球는 時運의 變化함을 따라서 그 生生하는 作用을 달리할뿐만 아니라 同一한 時運에도 八方의 氣候地宜에 따라서 또한 生生하는 作用을 달리하는 것이며 萬物에는 生長成하는 作用이 있으되 그 物의 體는 長하는 동안에 어떠한 型으로 定하여지고 그 物의 成하는때에는 天性이 여무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萬物이 地에 依着하여 長하고 있는 長의 時運의 象이므로 그 卦圖의 卦位에는 그 方位에 居住하는 사람들의 旣定한 體가 나타나고 있는것이니 여러 地方의 人種이 相異하고 文化發達過程이 相異하고 各地方人이 各其 獨特한 陰陽性格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까닭이다

이것을 全世界 人類를 通하여 古來로 人間生活의 가장 主

伏羲八卦圖의 北坤南乾이 變하여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가되고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가 變하여 正易八卦圖의 北乾南坤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易經序卦의 變化順序이다 序卦初頭의 乾坤은 伏羲八卦圖의 北坤에 當하여 天地가 創生하여 渾沌한 象이오 序卦坤乾이 相交하면서 자라서 上經 末의 坎離가되어 文王八卦圖의 東北艮에 當하니 이는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로서 水火의 聚散作用에 依하여 萬物을 자라게하는 象이오 坎離가 相交하면서 下經末의 旣濟未濟가되어 萬物을 여물게하고 그속에 乾坤卦를 互하고 神作用을 包하여 后天의 二世乾坤으로 넘어가니 이는 正易八卦圖의 北乾南坤이며 旣濟未濟에서 乾坤으로 넘어가는 것이 곧 后天의 始이다

 


 


 

236

要한 政治制度의 發生으로써보면 政治라함은 能動性을 띠고 있는것이므로 그 制度는 반드시 能動性을 띤 陽卦方에서 發生하는 것이니 乾은 統天의 卦로서 宇宙를 圜行하여 自由와 普遍의 象이 되는데 西北에 있어서 陰陽이 相戰하고 陰이 陽을 包하므로 民衆의 自由制度의 象이 되는 것이오 震은 帝出의 卦로서 東方에서 萬物을 始生하는 象이 되는데 長子로서 建侯의 象이되므로 君主制度의 象이 되는 것이오 坎은 陽이 陰中에 陷한 卦로서 隱伏 病痛 赤勞의 象이 되는데 北方에 隱伏하여 勞民 赤盜가 되므로 赤勞의 共産制度의 象이 되는 것이오 艮은 上으로 天의 光明을 接한 卦로 東北에 있어 成終成始하여 長의 時運의 政治가 終하고 成의 時運의 政治가 始하는 象이 되고 있으나 幼少한 少男이되므로

 


 


237

자라서 成의 時運으로 넘어간 然後에 天政奉行의 象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文王八卦圖의 方位의 順序로써 보면 처음에 東方震은 君主制度의 發生地이오 中國의 方位이므로 古代의 伏羲 神農 黃帝 堯舜 및 夏殷周는 理想的 君主政治이었으며 다음에 西北乾은 民衆의 自由制度의 發生地이오 歐洲의 方位이므로 近世의 佛蘭西革命은 民主政治의 始發이었으며 그다음에 北方坎은 赤勞秘密政治의 發生地이오 蘇聯의 方位이므로 蘇聯의 共産制度는 秘密帳幕속에서 夜間執務하는 赤勞政治이며 그다음에 東北艮의 天政은 后天社會에 나와서 이 地上에 天國을 建設하는 것이다

 


 


238

第四章 成의 時運의 圖像

 

第一節 正易八卦圖

物의 生한 者는 반드시 자라고 자란者는 반드시 여무는 것이니 그러므로 生의 時運을 象한 伏羲八卦圖가 있으면 반드시 長의 時運을 象한 文王八卦圖가 있는 것이오 長의 時運을 象한 文王八卦圖가 있으면 또한 반드시 成의 時運을 象한 后天八卦圖가 있는 것이다

天地가 物을 生生하는 順序를 草木의 例로써보면 처음에 씨가 天에서 生하여 地上으로 내려오고 다음에 地가 그 씨를 承受하여 줄기와 가지를 기르고 다음에 地上에서 자란 草木이 열매를 맺고 여물어서 처음의 씨로 돌아가는 것이니 이는 物의 生長成하는 者는 天에서 生하여 地에와서 자라고 여물어서 다시 天으로 돌아가는 理이다 그러므로 伏羲

 


 


239

八卦圖는 씨의 組織의 象이오 文王八卦圖는 줄기와 가지의 자라는 象이오 后天八卦圖는 씨의 여무는 象이며 伏羲八卦圖와 后天八卦圖는 同一한 씨의 象 이므로 伏羲八卦圖의 여문 것이 곧 后天八卦圖이오 后天八卦圖는 正易八卦圖의 基礎가 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坤北乾南이 자라기 爲하여 乾坤이 相交하면 乾은 坤의 中氣를 얻어서 離火가되고 坤은 乾의 中氣를 얻어서 坎이되니 이는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로서 天地가 水火를 生하여 地上의 萬物을 生으로부터 長으로 發展케

 

 

 

 

 


 


240

하는 象이 된 것이다 北坎南離는 地球가 水火의 精으로써 南北軸을 삼아서 北極은 大氷海가되고 南極은 高燥한 大氷陸이되고 中軸에서 水火의 聚散作用을 行하여 物을 기르는 象이 되는 것이다 物의 자라는者는 반드시 여무는 것이라 文王八卦圖의 北坎中劃은 本是 乾의 中氣이므로 坎 中劃이 자라서 여물면 乾으로 되는 것이오 文王八卦圖의 南離中劃은 本是 坤의 中氣이므로 離中劃이 자라서 여물면 坤으로 되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가 자라서 后天八卦圖의 北乾南坤으로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伏羲八卦圖의 天地中軸인 北坤南乾은 生의 時運에 陰陽組織의 渾沌한 象이오 后天八卦圖의 天地中軸인 北乾南坤은 成의 時運에 物의

 


 


241

여무는 象이며 天地의 中軸인 乾坤에 物의 여무는 象이 있으므로 그 八卦圖의 六子에 모두 여무는 象이 나타나는 것이다

雷風은 氣이오 氣가 자라서 여물면 氣精形生成의 理에 依하여 水火의 精이 되는 것이므로 伏羲八卦圖의 東北震 西南巽의 雷風의 氣는 后天八卦圖의 東北坎 西南離의 水火의 精이 되는 것이오 水火는 精이오 精이자라서 여물면 形이 되는 것이므로 伏羲八卦圖의 東離西坎의 水火의 精은 后天八卦圖의 東艮西兌의 山澤의 形이 된 것이오 山澤은 形이오 形이 자라서 여물면 그 內部에 神作用의 氣를 包하는 것이므로 伏羲八卦圖의 西北艮 東南兌의 山澤의 形은 后天八卦圖의 西北震 東南巽의 雷風의

 


 


242

氣가 된 것이다

伏羲八卦圖가 后天八卦圖로 變할때에 震巽이 坎離로되고 艮兌가 震巽으로되어 모두 陽卦가 陽卦로 變하고 陰卦가 陰卦로 變하였는데 오직 離坎이 艮兌로되어 陽卦가 陰卦로 變하고 陰卦가 陽卦로 變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는 南北軸의 坤이 乾으로되고 乾이 坤으로된 理와 같은 것이다 乾坤은 天地이오 離坎은 日月이니 天地가 相交하고 日月이 相交하면 相交는 곧 陰陽의 氣의 相易이라 그러므로 乾坤의 天地가 相交하는때에 坤地가 坎陽을 얻고 乾天이 離陰을 얻어서 乾坤이 相易한 것이오 離坎의 日月이 相交하는 때에 陰卦離日에서 陽卦震子가 자라고 陽卦坎月에서 陰卦兌澤이 자라서 文王八卦圖의 東震西兌가 되고 그것이

 


 


243

여물어서 后天八卦圖의 東艮西兌가 된 것이다

后天八卦圖는 正易八卦圖의 基礎가 되고 있으나 物의 生長成하는 者는 天에서 生하고 地에서 자라고 여물어서 다시 天으로 圜行하는理가 있으므로 天地圜行圖에 正易八卦圖의 理가 具全히 나타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는 晝夜 晦望 四時를 말하여 天에서 씨가 生하는 天道를 象한 것이오 文王八卦圖는 太陽과 달의 運行하는 理를 말하여 地上에서 萬物의 자라는 地道를 象한 것이오 正易八卦圖는 日月의 行度가 變易함을 말하여 사람의 天性이 여물어 天으로 圜行하는 人道를 象한 것이니 이것이 正易八卦圖는 天地人의 生長成하는 全象을 表示한 天地圜行圖에 나타나는 所以이다

物의 生長成의 象을 自然數로써 보면 一二三四五의 生數는 生의 象이오 六七八九十의 成數는 成의 象인데 成數中에서 六七八九는 長의 數

 


 


244

로되고 十은 成의 數로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長을 象한 洛書數와 文王八卦圖의 數는 九數까지만 있는 것이오 다만 洛書數가 相對方끼리에 서로 合한 數는 모두 各各 十이되니 이는 物의 長함은 九數에서 極하고 物의 成함은 十數에서 合成한다는 理이며 그러므로 天地圜行圖는 自然數의 十數가 具全한 것이다

物의 陽體作用은 太陽行度와 같이 順行하고 陰體作用은 달의 行度와 같이 逆行하는데 天地圜行圖는 生長에서 成으로 變하여 陰體作用이되고 있으므로 天地의 사이를 逆行圜轉하는 것이다 草木의 例로써보면 씨의 組織은 生의 象으로서 水液을 收斂保合하므로 陰體作用이되고 草木의 자라는 것은 水液이 發揚上升하므로 陽

 


 


245

體作用이되고 여무는 때에는 水液이 收斂하여 下降하므로 陽體作用에서 陰體作用으로 變하여 逆行의 象이 되는 것이니 이가 天地圜行圖의 逆行하는 所以이다

天地圜行圖는 十數가 具全하고 또 逆行하여 天地人의 生長成하는 全象을 表示하는 것인데 八卦中에서는 乾卦가 用九하여 여물어서 十數가되고 또 統天의 象이 十數가 되는 것이므로 乾이 北方天位에 當하여 그 數가 十이되고 거기로부터 圜行運動이 始하는 것이다

乾은 十이되어 統天의 位에 있고 乾으로부터 氣가 下降하여 地를 向하면 下劃이 地陰으로 變하여 巽風이되며 十에서 始生하는 數는 一이므로 十乾天의 다음은 一巽이 되는 것이다

 

 


 


246

巽風이 天으로부터 下行함에는 반드시 上乾下坤의 界가 되는 天을 通過하는 것이므로 自然數의 順을 따라서 一巽風의 다음은 二天이 되는 것이다

物이 上乾下坤의 界를 通過함에는 반드시 反顚의 象이 있으니 大過卦의 陽이 陰體에 入하는 것을 顚이라 하는 것은 이 上乾下坤의 界를 通過하는 象을 말함이며 巽風이 天을 通過하여 下行하면 스스로 反顚하는 것이오 巽風이 反顚하면 兌澤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二天의 다음은 三兌澤이 되는 것이다

兌澤은 水이로되 下劃의 陽氣가 推上하는 까닭에 下流치 아니하고 上溢하는것이며 兌澤이 下行하여 地上을 流行하려하면 下劃의 陽이 地陰으로 變하여 坎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三兌澤의 다음은 四坎水가 되는 것이다

 


 


247

水의 流行하는 底面은 地이오 坎水는 坤이 乾陽의 中氣를 承受하여 所生한 것이므로 四坎水의 다음은 五坤地가되고 이에 坤陰의 속에 乾陽을 含하여 陰陽相交의 象이 되는 것이니 이는 乾數十은 十無極 곧 一太極의 象이되고 坤數五는 五皇極의 象이되어 乾坤이 相配하는 것이다

坤으로부터 地氣가 上行하는데 地氣가 上行하여 天을 向하면 下劃이 陽으로 變하면서 推上하여 震雷가 되니 그러므로 五坤地의 다음은 六震雷가 되는 것이다

震雷가 上行함에는 반드시 上乾下坤의 界로 되어있는 地를 通過하는 것이므로 六震雷의 다음은 七地가 되는 것이다

震雷가 上乾下坤의 界를 通過함에는 또한 反顚의 象이 있는 것이오 震雷가 地를 通過하여 上行하면 反顚하여 艮山이 되는 것이므로 七地의 다음은 八艮山이 되는 것이니 이는 頤卦

 


 


248

의 陽이 天을 向하여 震이 艮으로되는 것을 顚頤라하는 理에 依한 것이다

艮山이 위로 솟아올라서 天을 向함에는 下劃이 陽으로 變하면서 山에 갈무리한 火氣가 炎上하여 離火가 되는 것이므로 八艮山의 다음은 九離火가 되는 것이다

火의 炎上하는 上面은 天이므로 九離火의 다음은 十乾天이 되는 것이다

이 圜行圖는 乾陽이 巽兌의 陰體中에 入하여 坎水를 發施하여 乾坤이 相交하고 坤은 震子를 胎育하여 艮의 열매가되고 열매속에 火의 神作用을 갈무리하여 여물어서 第二世乾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人道로써보면 十乾天 一巽風은 天에서 사람의 씨를 地에 내림이오 五坤地 六震雷는 地가 사람의 씨를 받아서 生養함이오 九離火 十乾天

 


 


249

은 사람이 九까지 자라서 離火의 神作用을받고 十數에서 여물어서 后天으로 넘어가서 人道가 成하는 象이다

物의 成하는 것은 長에서 變來하는 것이라 天地圜行圖의 成하는 象은 반드시 文王八卦圖의 長하는 象에서 變來하는 것이며 그 變化하는 理를 보건대 文王八卦圖의 卦象과 數는 모두 陽卦 陽數 陰卦 陰數로서 乾이 陽金九 兌가 陰金四 震이 陽木三 巽이 陰木八 坎이 陽水一 離가 陰火二 艮이 陽火七 坤이 陰水六이 되는데 天地圜行圖의 卦象과 數는 모두 陽卦陰數 陰卦陽數로서 乾十 震六 坎四 艮八 坤五 巽一 離九 兌三이되니 이는 文王八卦圖는 長의 時運에 陰陽의 流行함을 象한것이므로 陰이 陰끼리에 陽이 陽끼리에 各分發顯하는 象이 된것이오 天地圜行圖는 成의 時運에 陰陽의 調和함을 象한 것이므로 陰陽和義의 象이 된 것이다

 


 


250

時運이 變하여 長의 時運이 成의 時運으로되면 陰陽의 作用인 陰陽數는 變하면 陰陽의 體인 陰陽卦와 陰陽方位는 一定하여 變치 아니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陽卦인 乾坎艮震이 모두 北半球의(自西北至正東)陽方에 있고 陰卦인 巽離坤兌가 모두 南半球(自東南至正西)의 陰方에 있으므로 天地圜行圖도 이것의 時運을 表示하는 境遇에는 地道인 陰陽의 體인 陽卦陰卦의 方位는 文王八卦圖와 同一하여 陽卦가 北半球에 있고 陰卦가 南半球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天地圜行圖는 一巽九離의 陰卦가 北半球의 陽方에 있고 四坎六震의 陽卦가 南半球의 陰方에 있어 陰陽方位의 理에 合치 아니하므로 天地圜行圖의 八卦는 스스로 卦의 交易이 생겨서 西北의 一巽과 東南의 六震이 交易하고 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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