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뢰둔 (삼화 한장경저 역경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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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雷

 

屯은 蒙과 同宮하여 三男의 生長卦로서 震子가 水中에 있다.

 

震坎艮 三男은 坤陰이 乾陽을 交하여 所得한 男體이오 三男中에서도 震에 世世繼承하는 陽씨의 元의 象이 있고 陽씨는 반드시 男體의 水液中에 싸여 있어 生長作用을 行하는 것이므로 屯卦는 乾坤이 相交하여 처음으로 所得한 씨로 되어 있는 것이오 그러므로 「屯은 物之 始生」이라 한 것이다. 陽씨는 母體가 父體로부터 承受하고 다시 男子를 生하여 그 씨를 世世繼承하는 것이니 이는 萬物의 씨는 반드시 能動作用을 行하여 永遠不滅하는 陽氣에 있고 陽氣의 體는 곧 男體이므로 씨는 男體에 있는 것이다 다만. 震子가 冬寒의 象인 坎水中에 싸여서 아직 出生치 못하므로 彖에는 「剛柔始交而難生」이라 한 것이다. 震子는 文王八卦圖의 東에 있으므로 北의 水에서 生하고 南의 火에서 成하니 그러므로 水와 震子의 合한 屯蒙은 震子의 生하는 象이 되어 序卦의 生長卦의 始에 있고 火와 震子의 合한 噬嗑 賁는 震子의 成하는 象이 되어 序卦 生長卦의 終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屯은 三男이 生長하여 震子의 生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씨의 元인 震子에는 草木의 象이 있으므로 易經에는 씨의 生長成의 象을 흔히 草木으로써 象하는 것인데 屯字도 一과 草로 되어 草木이 처음으로 出生함을 象하니 一은 地이오  은 草木이 地를 貫하되 伸치 못하여 尾曲한 것이며 屯은 冬寒中의 씨로서 地上에 出生치 못한 象이므로 屯字로써 卦名을 삼은 것이다.

 

天地의 生生作用은 처음에 乾坤生命元이 運動을 일으켜서 長男長女의 雷風의 氣를 生하여 天行健의 象이 되어 無形한 氣化體가 되니 天行健의 氣化體가 形而上한 것은 神의 運行이 되고 形而下한 것은 氣化의 씨가 되며 天行健의 氣化體가 運動을 일으켜서 無形에서 有形으로 發展하는 때에 中男中女의 水火의 精이 生하는데 屯은 長男中男의 水雷로 되어 氣精의 合一한 體로 되니 彖에 「雷雨之動滿盈」이라 함은 이 뜻을 말함이오 그러므로 屯卦는 天地創生 初에 無形에서 有形이 生한 始初로서 三男 創始의 卦에는 스스로 風火의 女가 相配되어 있으므로 屯卦中에는 乾坤 雷風 水火의 象이 있고 乾坤 雷風 水火의 合一한 體는 그 形而上한 것은 神의 運行하는 體가 되고 形而下한 것은 精化의 씨가 되고 天上에 形하여 象을 成하는 것은 太陽의 光明이 되는 것이니 이 까닭에 屯卦에는 神이 雷雨中에서 萬物을 創造하는 象과 光明 暗昧의 始分하는 象이 있어 彖에는 이것을 天造草昧라 한 것이다.

 

屯卦는 隨卦로 더불어 서로 關聯되어 있다. 屯과 隨는 元亨利貞의 四德이 있는 生長卦인데 彖에는 그것을 大亨貞으로 解釋하니 易卦 彖에 四德을 大亨貞으로 解釋한 것은 오직 屯 隨 二卦이며 屯의 陰位 陰爻에 乘馬班如의 象이 있고 隨에 또한 服牛乘馬의 象이 있으며 屯이 隨의 卦象과 相異한 것은 오직 六四一爻로서 屯은 雷가 水中에 있고 隨는 雷가 澤中에 있어 그 象이 相似한 것인데 屯四에 求而往明也라하고 隨四에 在道明功也라하여 모두 光明의 象이 있으니 그러므로 屯과 隨는 모두 天地의 長子卦로 되어 있는 것이다. 屯은 三男 生長卦로서 震子가 水液中에 싸여 있으므로 天地의 長子인 씨의 象이 되고 씨가 水液中에 保合되어 있으므로 大亨貞이라 한 것이오 隨는 天地日月의 變形한 雷風山澤의 生長卦로서 震子가 兌澤中에 入하므로 雷澤相合하는 人體構成의 象이 되고 震子가 兌澤中에 保合되어 아직 人身이 出現치 아니하므로 大亨貞이라 한 것이다. 屯은 씨의 創生되는 生長卦로서 萬物의 씨의 象이 되므로 乾坤의 다음에 序한 것이오 隨는 人體의 構成되는 生長卦로서 人類의 始生하는 象이 되므로 長의 時運의 始卦가 된 것이다. 不寧은 太陽이 月을 遇치 못함이니 그러므로 屯에는 不寧이라 하고 比에는 不寧이 方來라 한 것이다.(盤桓太陽也)

 

屯卦는 震子가 水液中에 있어 씨의 象이 되고 씨의 알맹이는 初九震子인데 初九에 建侯라 하니 侯는 君長의 子가 先世를 繼하여 君長이 된다는 뜻이오 初九震子는 씨가 水中에서 創生되는 象이므로 乾坤을 繼하는 長子라하여 建侯라 한 것이며 萬物의 씨는 太陽의 震子에서 出하는 것이므로 盤桓이라 함은 太陽을 象한 것이다. 盤은 또한 磐으로 되는데 盤은 圓形이라는 뜻이오 磐은 넓게 펴진다는 뜻이오 桓은 圜行한다는 뜻이니 盤桓은 太陽의 圓體와 光明의 照布함을 象함이오 雖盤桓志行正也라 함은 그 形은 비록 圓하되 그 氣는 直射하여 그 動함이 直하다 함을 말함이다.

 

二 四 上之乘馬 = 馬象震子 乘馬者 巽離兌之 股 子宮 卵子也 二則長女巽乘馬 故曰匪寇婚媾也 四則中女離 故曰明也 上則少女兌而陽缺卵子 故曰泣血也 乘馬班如者 如原子核在中 而陰電氣圜於其外也

 

六二 六四 上六의 陰位陰爻에 모두 乘馬班如의 象이 있으니 易理에 乘이라 함은 陰이 陽을 乘함을 말함이라. 陰은 形質이므로 自體에 運動하는 氣가 없고 반드시 陽氣를 乘하고 運動하는 것이며 그 陽氣라 함은 太陽의 氣를 말함이니 屯 初九에 太陽의 象이 있으므로 陰位陰爻에 乘馬班如하는 象이 있는 것이오 班如라 함은 地가 太陽을 圜轉함을 象함이다. 乾彖의 乘龍과 屯 諸爻의 乘馬는 모두 乾陽의 長子인 震子를 乘함을 말함인데 乾은 純陽卦이므로 純陽物인 龍을 象하고 屯은 坤陰이 乾陽을 承受한 卦이므로 坤牝馬와 乾馬를 相對시켜서 馬를 象한 것이다.

 

不寧이라 함은 太陽의 陽氣가 陰을 得치 못함을 象함이니 屯은 天造草昧의 初에 太陽의 光明이 비로소 生하고 아직 달이 生치 아니하므로 不寧의 象이 된 것이다. 不寧은 卦辭의 勿用有攸往의 뜻이다.

 

剛柔始交라 함은 坤體가 乾陽을 受하여 三男을 生함인데 아직 天地가 渾沌하고 있으므로 難이라 한 것이며 六二와 九五는 物의 生成의 中心이므로 六二와 九五에만 屯字가 있으며 六二가 陽을 承受하여 생긴 씨는 반드시 發育하여 出生하는 것인데 六二가 陽을 乘하여 光明을 掩蔽하므로 씨가 發育치 못하고 十年을 待하여야 하니 十年이라 함은 坤母가 震子를 胎育하여 出産하는 時間을 말함이다. 天地自然數는 十에서 成하고 十數가 찬 然後에 第二世가 出生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坤母가 震子를 包하고 있는 屯 復 頤 諸卦에 十年의 象이 있는 것이오 年은 禾穀의 여문다는 뜻으로서 物의 生成함을 象한 것이니 十年이라 함은 陰體가 震子를 胎育하여 여물게 하는 時間을 말함이다. 洛書 時運의 數는 九에 止하고 后天에 넘어가서 十年의 數가 차는 것이니 復 頤는 先天月이므로 모두 洛書時運에만 쓰고 后天에는 쓰지 못하며 오직 天地의 長子인 屯의 震子는, 太陽의 震子가 六二에 包胎된 것이므로 后天에 넘어가서 乾坤의 第二世로 出生되는 것이다. 사람이 兒를 生함에 十竅에서 生하고 胎育 十朔만에 出生하는 것이 모두 十數의 理이다.

 

九五는 冬寒의 中心에 있어 水液인 陰精을 生하고 있으되 陽氣는 陷하여 大貞凶의 象이 되니 이는 地의 北方寒冷한 中心에는 씨가 生育되지 못한다 함을 表한 것이다.

 

序卦

 

屯은 乾坤이 始交하여 天地의 混沌한 中에 水中에서 씨가 始生하여 有形의 始가 되고 씨의 元인 震子는 乾元으로서 坤元과 相合하여 씨가 된 것이니 그러므로 屯이 乾坤에 次하는 것이다.

天地가 相交하면 三才의 理에 依하여 人을 生하니 侯는 人의 賢한 者이다. 乾九五에 飛龍在天大人造也라하여 天과 造로써 創造의 뜻을 表하고 또 乾德인 健字는 建人으로서 建侯의 뜻이 되니 天造草昧宜建侯라 함은 天이 萬物을 創造하고 賢人을 建하여 人間生活의 萬般을 가르침을 말함이다. 屯 豫의 建侯 蠱의 王侯 晉의 康侯가 모두 建人의 뜻이다.

卦辭 爻辭에는 利建侯라하고 彖辭에는 宜建侯라 하니 利는 義의 和함이오 宜는 地를 得하여 安함이라 卦辭 爻辭는 初九의 陽을 主하여 陽이 陰과 義化하는 象을 말한 것이오 彖辭는 天地創造의 時를 主하여 天의 陽이 地를 得하여 安定함을 말한 것이다.

 

大象

 

彖에는 雷雨라하고 大象에는 雲雷라 하니 彖은 剛柔相交하는 象을 因하여 雷雨의 動이라 하고 大象은 險의 未解한 現象을 因하여 아직 雨치 아니하는 雲雷라 한 것이다.

經綸은 織布의 象이니 經은 縱線으로서 氣候의 寒暑하는 南北線이오 綸은 橫線으로서 日月의 運行하는 東西路이다. 坎은 地의 南北寒暑의 北極基點이므로 經의 象이 되고 震은 日月의 東西運行하는 日出點이므로 綸의 象이 된다. 屯은 本坤體로서 乾陽을 承受하여 坎과 震이 되어 寒暑와 日月이 運行하여 萬物을 生成하는 것이므로 南北의 經과 東西의 綸의 象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人間社會에서 天地의 道를 法하여 生生事業의 計劃을 세우는 것을 經綸이라 하는 것이며 屯은 天造의 象이므로 計劃의 象인 經綸이 되는 것이다.

 

卦辭에 元亨利貞 四德을 모두 말한 卦는 乾 坤 屯 隨 臨 無妄 革의 七卦이다. 四德은 生長成의 全象을 말한 것이므로 物의 生命을 始하는 震子나 物의 形質을 生하는 澤精이나를 包含하여 生長하는 象이 있는 卦에만 말하니 乾에는 萬物을 資始하는 乾元이 있어 天을 統하므로 四德이 있는 것이오 坤은 萬物을 資生하는 坤元이 있어 天을 承하므로 四德이 있는 것인데 坤은 地와 달로 나뉘어 있으므로 四德의 속에 牝馬인 달이 끼어 있는 것이다. 乾父가 震子를 包한 것이 無妄이오 坤母가 澤精을 包한 것이 臨이니 그러므로 無妄과 臨의 卦辭에 四德이 있는 것이오 三男 生長卦는 屯 蒙인데 屯에 震子가 있고, 三女 生長卦는 革 鼎인데 革에 澤精이 있으니, 그러므로 屯과 革의 卦辭에 四德이 있는 것이오 震子와 澤精의 相合한 生長卦는 隨이므로 隨의 卦辭에 四德이 있는 것이다. 乾坤과 他五卦의 四德은 同一한 元亨利貞이로되 乾坤은 父母卦이므로 四德이 全하여 各其 生長成固의 作用을 具한 것이오 他五卦는 그 德이 偏하여 大亨貞 또는 大亨以正으로 된 것이다.

 

初九의 貴賤은 上下의 等分을 말함이니 易卦中에 上下의 等分이 있는 卦가 많으되 오직 屯 初九에 貴賤을 말한 것은 三男 生長卦의 震初九가 乾坤의 長子가 되어 天行健의 健象이 되므로 또한 建侯의 象이 있는 것이니 天行健의 健은 乾父의 長子의 象이므로 貴가 된 것이오 民은 坤의 象이오 坤은 乾에 對하여 賤의 象이 되는 것이며 屯의 坤陰이 모두 初九의 盤桓을 從하여 그 周圍를 旋回하고 있으므로 貴로써 賤에 下하여 大得民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班에는 旋回와 雜色의 兩意가 있으니 陰이 陽을 乘하여 天地의 玄黃한 雜色이 되어 陽을 中心으로 하여 旋回하므로 班이라 한 것이다.

 

寇는 夜昏을 乘하여 擊하는 者이니 陰이 陽精을 奪하여 陽이 陰에 陷한 卦에 寇象이 있는 것이다. 易卦에 匪寇 婚媾를 말한 것은 屯 賁 睽의 三卦인데 寇와 婚을 對稱한 것은 寇는 夜昏한 때에 行하는 것이오 婚禮는 陽往陰來의 理를 取하여 日入後의 夜昏에 行하는 것이니 婚字가 女와 昏으로 된 것은 이 까닭이며 모두 夜昏에 行事하여 그 象이 相似하므로 兩者를 對稱한 것이다. 寇와 婚에 모두 昏冥과 光明의 兩象이 있어 寇는 陰이 陽을 陷하여 光明을 傷하는 것이오 婚은 陰이 陽을 從하여 光明을 承受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坎水의 陰이 陽을 陷하는 象이 있는 것은 寇가 되어 蒙上 漸三 需三 解三의 寇는 모두 이에 屬하고 屯二 賁四 睽上에는 匪寇 婚媾의 象이 있으니 屯은 上經의 生長卦의 始이오 賁는 上經의 生長卦의 終이오 (頤 大過는 生長의 顚倒)睽는 下經의 收斂卦의 始이라. 이 三卦는 文王八卦圖의 四正生成卦인 屯 蒙 噬嗑 賁 家人 睽로서 모두 北方 坎水와 陰陽相交하는 象이 있어 寇의 象이 되고 있으되 또한 모두 陽氣가 發하여 光明의 象이 있으니 그러므로 陰이 陽을 陷하여 寇하고 하는 것이 아니라 陰이 陽과 婚媾하여 光明을 受하기 爲함이다.

女子는 子와 相接한 女이니 家人三의 婦子와 같은 것이다.

字는 子를 生하여 乳育한다는 뜻이다.

 

六三의 卽鹿, 易經에 麗字는 帀帀와 鹿으로 되고 帀帀는 旅行한다는 뜻이니 卽鹿은 麗字의 뜻으로서 陰陽이 相麗한다 함이다.

屯의 二四上의 陰爻는 모두 陽爻를 乘하여 乘馬班如의 象이 있으므로 陽爻도 또한 「日月麗乎天」과 같이 附麗하는 곳이 있는 것이니 六三은 陽을 乘應함이 없고 初九 九五의 二陽의 中間에 있어 陽의 來麗하는 象이 되는 것이며 다른 陰爻에 모두 陽性動物인 馬를 乘하는 象이 되므로 六三의 陰爻에도 또한 動物의 象을 取하여 陽이 來麗하는 陰性動物인 偶蹄의 鹿의 象이 되는 것이다.

 

獸類有角者 雌雄皆有角 無角者 雌雄皆無角 唯鹿類 雄有角而雌無角 猶人之男 有鬚髮而女無鬚髮也 屯萬物始生之卦 而六三當人位 故以鹿擬人 以陰無應陽 故言鹿無虞(震子)此乃人尙不生之象也 人位亦月位而月無應陽 故曰君子幾(動)不如舍(止)也 此言月之時不至也

 

林中은 草昧의 象이오 鹿에 卽하여 林中에 入하면 林과 鹿이 合하여 麓이 되니 麓은 山足이라 六三의 位가 草木의 出生하는 山下土中에 있어 草穿地上出하는 象과 百穀草木麗乎土의 象이 있으므로 麓字의 象을 取한 것이다.

虞는 大聲의 虎로서 震子의 象이니 六三은 陽을 乘應함이 없으므로 無虞가 된 것이오 禽은 水中에 包在한 씨의 元인 震子를 象함이다.

 

君子는 달의 象이오 幾는 달이 太陽을 始望함이오 舍는 陰의 胎育의 時에 及치 못하여 乾九二의 時舍와 같은 것이다. 屯에는 太陽의 象이 있으되 아직 달의 象이 없으므로 六三의 坤中爻에 달이 太陽을 만나지 못하고 있는 뜻을 말한 것이다.

六二는 乘馬班如 匪寇婚媾가 되고 六四는 乘馬班如 求婚媾가 되니 六二는 乘剛하여 初九의 陽을 蔽한 까닭에 昏과 光明의 兩象이 있어 寇와 婚媾의 兩象이 있고 六四는 初九를 應하고 乘치 아니하므로 昏치 아니하고 光明이 있어 寇가 없고 婚媾가 되는 것이다.

 

膏는 動物肉體의 肥澤함과 五穀의 滑潤한 것이 모두 膏이니 動植物의 體의 凝成한 水火의 精을 말함이오 鼎九三의 雉膏도 또한 水火의 精이다. 屯은 冬寒中에서 剛柔始交而難生하므로 屯其膏의 象이 되어 陽氣의 施가 光明치 못한 것이다. 九五는, 冬寒의 水液은 陰으로서 收斂하므로 小의 象이 되고 또 太陽의 卦로서 陽의 光明의 發施하는 位에 있으므로 大의 象이 되는 것이다. 屯은 大亨貞의 卦로서 九五爻는 大亨의 位에 있으면서 또한 그 時가 冬寒을 遇하여 貞의 保合하는 象이 되니 이는 九五에 大亨과 貞의 兩象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陰精의 保合하는 것은 草木을 生하여 비록 難하되 吉하고 陽의 光明의 保合하는 것은 光이 發施치 못하여 陽이 陷하여 凶한 것이다.

 

上六은 九五의 陽을 乘한 것이 곧 乘馬班如이다. 泣이라 함은 人身의 最上部에 있는 光明한 眼竅에서 水液이 流下함이다. 上六은 屯이 極하여 解하고 九五의 馬를 乘하여 班如하는데 九五의 冬寒의 水液이 解하여 九五의 陽竅에서 流下하므로 이것을 泣이라 하고 上六은 冬寒險極한 水이므로 險水를 象하여 血이라 한 것이다.

泣者 = 嗟目淚也 陰在上爲兌象 而缺出血 故泣血也

漣은 水와 連으로 되어 九五의 水液과 上六의 血이 連하여 流下함이니 上六에 乘馬班如의 象이 있으므로 九五의 水와 上六의 血의 連流하는 뜻을 말한 것이다.

 

何可長也라 함은 上에 極하여 現狀대로 繼續치 못하고 반드시 變한다 함이니 上六은 草가 穿地出하는 極에 있고 坎震의 未明期에 當하여 반드시 變하여 光明이 되는 것이므로 何可長也라 한 것이다.

屯上六의 血은 坤上六의 玄黃한 血과 關聯되어 있으니 坤上六의 血은 달의 水液中에 潛한 震子이며 屯卦도 水液中의 震子로서 屯이 反易하면서 童蒙의 달이 生 하는 것이므로 屯의 上六에 또한 血을 말하여 將次 달의 生함이 있다 함을 表한 것이며 渙은 先天月의 消하는 卦이므로 上六에 坤上六 屯上六의 血과 小畜 六四의 血去를 合하여 渙其血去라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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